◆ 어느 문학평론가
"남이 다 읽는 책만 읽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얘기란, '남이 다 할 수 있는 얘기'의 테두리를 넘어서기 어려운 게 아닐까? 김윤식이나 김현이나 백낙청은 남이 다 읽는 책만 읽는, 그런 사람들이 아니었다. 그런 사람들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들은 김윤식이 되고 김현이 되고 백낙청이 된 것이다."
◆ 마이클 미칼코(전문 컨설턴트)
: 창의력을 키우는 두 가지 방법은 첫째, 자기 확신을 불어넣는 것이고, 둘째, 창조적 확신을 부여하는 것. 결국 자신감의 문제.
아이디어를 끌어내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1. 아이디어 할당량을 설정한다.
2. 주의를 집중하여 감을 잡는다.
3. 습관의 노예가 되지 않는다.
4. 지식을 습득한다.
5. 내용 분석을 한다.
6. 두뇌 은행을 만든다.
7. 여행 광이 된다.
8. 떠오른 사고를 놓치지 않고 메모한다.
9. 올바른 사고를 한다.
10. 아이디어를 일지를 계속해서 기록한다.
"독창적인 발상을 얻으려면 똑같은 정보를 바라보더라도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정보를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적극적인 사고 방식이다."
토마스 에디슨은 이렇게 썼다. "다른 사람이 성공적으로 사용한 진기하고 흥미로운 아이디어에 항상 주목하는 습관을 가져라. 당신의 아이디어는 당신이 직면한 과제에 적용될 때만 독창성을 가지면 된다."
다음은 경청하는 습관을 가지기 위해 평생 간직해야 할 10가지 요점들
1. 흥미로운 분야를 찾아라. "내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물어보아라.
2. 말투가 아니라 내용으로 판단하라. 말하는 사람의 잘못을 꼬투리 잡지 말라.
3. 당신의 상상력을 유지시켜라. 얘기가 끝나기 전에 섣불리 판단하려 하지 말라.
4. 아이디어를 위해서 경청하라. 중심 테마를 놓치지 말라.
5. 유연해져라. 몇 가지 체계들을 활용하여 내용을 기억하라
6. 열심히 경청하라. 열심히 듣고 깨어 있으라.
7. 주의를 집중하라. 주위가 산만해지면 싸워라. 나쁜 습관은 없애고 집중하는 법을 배워라.
8. 마음을 계속 훈련시켜라. 까다로운 과제를 이용하여 두뇌를 계속 작동시켜라.
9. 마음을 열어 놓아라. 과장된 말에 속지 마라.
10. 사고가 언어보다 빠르다는 사실을 활용하라. 과제를 제기하고, 예측하고 머릿속으로 요약하고, 근거를 깊이 생각하라. 그리고 목소리의 톤으로 속마을 읽어라.
머리가 멍하고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떄에는, 한 색깔의 사물에 집중하고 이 대상과 당신이 가지고 있는 과제 사이의 연관성을 모색하라. 이런 연관성에 집중하면 상상력의 무딘 뿌리가 자극되고 아이디어는 봄 비 내린 후에 핀 여리고 작은 꽃처럼 활짝 피어날 것이다.
외견상 무관한 요소들 간에 기발한 관계를 설정하여 새로운 방식으로 관련지우는 것이 창의력의 핵심이다. 이것이 <창의적 자유인>의 핵심이기도 하다.
◆ <교양― 사람이 알아야 할 모든 것> 中
"교양은 문화적인 소양이 있는 사람들과의 대화에서 어색하게 남의 눈에 튀지 않을 수 있는 능력이다."
"교양이 이념, 과정, 상태일 뿐 아니라 사회적 게임이라는 점이다. 이 게임의 목적은 간단하다. 그것은 교육받았다는 인상을 풍기기 위한 것이다."
"교양은 사람들이 질문해서는 안 되는 것들에 대한 지식으로 구성된다."
◆ "견해는 자유지만 사실은 신성하다."
영국 <가디언>지 편집국장을 역임한 찰스 스콧
◆ "지금까지 살아왔던 방식으로 앞으로도 살 수 있는 존재는 없다."
영화 <반지의 제왕> 中
◆ "보지(see) 말고 관찰(watch)하라, 듣지(hear) 말고 경청(listen)하라. 그리고 시청자를 배려하라."
KBS 모 PD
'텍스트 칸타빌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미숙, <이 영화를 보라 ― 인문학과 영화, 그 어울림과 맞섬> (0) | 2010.07.17 |
---|---|
얼굴과 몸 (0) | 2010.07.13 |
이미지의 문화 메모 두 개 (0) | 2010.06.24 |
박세일, <창조적 세계화론> (김호기) (0) | 2010.06.21 |
글과 말 (0) | 2010.06.17 |